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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서울시립대학교) 이윤석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구학회 한국인구학 한국인구학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77 - 104 (28page)
DOI
10.31693/KJPS.2020.09.43.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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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결혼이민자 어머니와 한국인 배우자 아버지의 역할이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학교급별로 비교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2018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자료에서 결혼이민자 어머니와 한국인 배우자, 학령기 자녀가 동거하고 있는 가구를 선정하여 순서로짓분석(ordered logit)을 실시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은 대체로 학교에 잘 적응하고 있다. 둘째,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적응 정도를 학교급별로 나누지 않고 살펴보면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교육연수와 부모로서의 역할 정도, 한국어 실력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다문화가족 청소년을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누어 학교적응을 살펴보면 어머니의 한국어 실력은 자녀가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 어머니 출생시 국적은 중학교 시기에, 교육연수는 고등학교 시기에 각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넷째,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학교급에 따라 비교할 경우, 한국인 아버지의 부모 역할은 자녀가 고등학교 시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결과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적응에는 결혼이민자 어머니뿐만 아니라 한국인 배우자 아버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의미한다. 또한,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역할은 자녀가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초기단계에서, 한국인 배우자 아버지의 역할은 자녀가 한국사회 진출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단계에서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전 연구 검토
Ⅲ. 분석 자료와 분석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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