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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윤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80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73 - 1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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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세기의 대표적인 한글장편소설 『임화정연』의 도교 형상에 주목한 것이다. 이 작품은 여성인물이 황제의 승인을 받아 도사가 되는 이야기를 통해 도교의 모습을 구체화한 점에서 여타의 한글소설과 변별된다. 이를 보여주기 위해 본고는 이 작품에서 상정하는 도교의 모습을 제시하고 도교와 여성인물이 연관되는 방식에 주목하였다. 그 결과 『임화정연』은 정의로운 하층 여성과 정절 이념을 내면화한 상층 여성을 통해 도교를 윤리적인 성격의 여성인물과 연계지어 형상화하고, 또 여성인물이 도교에 입교하는 이유, 명분, 입교 후의 활동에서 충, 효의 유교 윤리를 내세운다는 점이 드러난다. 이를 통해 이 작품은 도교의 윤리적 면모를 부각시킨다.
『임화정연』에서 도교의 윤리적 모습이 강조된 것은 여성이 도사가 되는 일이 지배이념에 어긋난 것이라는 인식과 관련된다. 여성이 도사가 된다는 설정은 유교 성리학 이외에 다른 종교나 사상을 이단시하는 조선의 현실에서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있음직한 비난에 대한 서사 전략으로 도사가 되는 여성인물의 성격을 윤리적 선인(善人)으로 설정하고, 도사가 되는 논리를 유교 윤리에서 마련한 것이라 해석된다. 이로써 윤리와 접목시켜 도교를 부각하는 『임화정연』의 방식은 다른 작품에서 보기 어려운 도교에 대한 한층 섬세한 형상화로 볼 만하다.
도교와 윤리가 밀접하게 형상화된 소설이 인기리에 향유될 수 있었던 배경으로 권선서(勸善書)가 대중적으로 향유되던 당대 분위기가 고려될 필요가 있다. 권선서는 유·불·도 삼교의 윤리가 종합된 대중 교화서로, 조선후기에는 한문본 권선서가 한글로 언해되어 지속적으로 간행된다. 언해본의 간행은 권선서의 대중화를 입증하는 근거가 되므로, 이러한 사회적 조건이 『임화정연』의 새로운 도교 형상화가 수용될 만한 토대로 작용했을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임화정연』 속 도교의 모습과 여성인물의 도교 입교담
3. 윤리적 성격의 여성인물과 도교의 연계
4. 충효의 유교 윤리를 통한 도교의 부각
5. 『임화정연』 도교 형상의 의미와 배경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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