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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미현 (고신대학교) 배인호 (고신대학교) 이용환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99 - 108 (10page)
DOI
10.15724/jslhd.2020.29.4.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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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유아교사는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언어치료 전문기관에 의뢰하거나 해당 아동에게 필요한 치료적 지원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연구는 유아교육관련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법 : 부산 소재 3년제 및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관련학과(유아교육학과, 아동학과) 재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 8일부터 12월 9일까지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 의사소통장애관련 교사역할 인식,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재활에 대한 이해수준을 설문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 대상자들의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은 5점 만점에 4.08±0.51점이었으며, 의사소통장애관련 교사역할 인식은 4.39±0.59점,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재활에 대한 이해수준은 2.90±0.80점이었다. 다중회귀분석결과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과 교사역할 인식,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재활에 대한 이해수준 모두 특수교육과목 이수가 인식과 이해수준을 높이는 요인이었으며(p<.05), 교사역할 인식에서는 아동학과 재학생의 인식이 높았고(p<.01),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재활에 대한 이해수준에서는 3년제 대학 재학생의 이해수준이 높았다(p<.01).
결론 : 모든 설문영역에서 공통적으로 특수교육 이수여부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의사소통장애 아동에 대한 적절한 중재와 지도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관련과목을 필수이수과목으로 지정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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