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미 (강원대학교) 김승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01 - 116 (16page)
DOI
10.15831/JKSSPE.2021.26.1.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시각장애 중학생의 물에 대한 두려움 양상과 원인을 분석하고, 생존 수영교육에 참여하여 두려움을 극복하는 과정과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 생존 수영교육을 구성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1명의 저시력 학생을 선정하여 생존 수영교육 및 심층 면담을 7회 진행하였다. 첫째, 시각장애 학생의 두려움 형성요인은 신체적 요인(시각 제한, 신체적 특징과 체형 변화), 환경요인(온도, 물속 환경에 대한 두려움), 활동요인(경험 부재, 물에 대한 거부감)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각장애 학생의 두려움 극복과정은 회피단계, 환경에 대한 적응단계, 생존 안도감 경험단계, 활동을 통한 자신감 회복 단계로 나타났다. 셋째, 배움의 사각지대에 놓인 시각장애인을 위한 재정적 지원과 시각장애 학생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블럭 및 잡고 이동하기 편한 펜스 설치 등의 수영장 자체 시설보수와 시각장애 학생 인원에 비례한 안전근무자의 배치나 학교 자체의 충분한 보조교사의 지원으로 시각장애 학생들을 전담할 수 있는 원활한 생존 수영교육 환경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749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