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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주 한유경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1號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61 - 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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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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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한 종류인 특별교부금이 목적교부금(categorical governmental grant)의 성격에 따라 수혜자 특성별로 차등배분 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2015년 공‧ 사립 초‧중‧고등학교에 대한 특별교부금 배분내역을 활용하여, 종속변수는 학교별 학생 1인당 특별교부금, 독립변수는 위계적 영향을 식별하기 위해 시․도교육청과 학 교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학교 수준 변인은 교원 1인당 학생수, 설립 구분, 특수학급 운영 여 부, 학교의 재정확보 노력이고 시․도교육청 수준 변인은 시‧도교육감의 정치적 성향과 초․ 중등교육 관련 경력 여부, 학교운영비 배분방식, 시지역 및 도지역 여부로 하였다. 분석방법 은 최소자승법(OLS)과 위계적 선형모형(HLM) 중 확률적 절편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특별교부금이 학교 특성에 따라 차등 배분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학 교 특성은 다른 조건이 통제되었을 때 사립학교, 특수학급 운영, 재정확보 노력이며 이들 학 교에 학생 1인당 특별교부금이 더 배분될 확률이 높았다. 반면 교원 1인당 학생수가 많을수 록 학생 1인당 특별교부금이 배분될 확률이 낮았다. 시·도교육청의 경우 시·도교육감의 정치 적 성향이 보수이고 학교운영비를 차등 배분하는 경우에 학생 1인당 특별교부금이 더 배분될 확률이 높았고 시지역인 경우는 배분될 확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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