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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석 (고려대학교) 김한솔 안희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5號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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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책수단인‘사실(facts)’이 제공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설득의 양면성을 패러독스 현상으로 바라보고, 코로나 19에 대응하는 교육부의 정책이 집행되는 과정에서 교육부와 교사 간에 발생하는 패러독스 현상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로 심층면담을 기반으로 한 질적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 행위자로서의 교사의 고민 측면에서 ‘교육부 지원 vs. 교사 혼자’, ‘안전한 학교 vs. 위험한 학교’, ‘방역 우선 vs. 교육 우선’, 2) 학교 조직과 교육 정책에 대한 시선 측면에서 ‘유연한 휴가 vs. 엄격한 복무’, ‘Top-down vs. Bottom-up’, ‘신속한 발표 vs. 철저한 준비’의 패러독스 현상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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