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경 (중앙대학교) 조은샘 (중앙대학교) 주명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1년 중국이 학생들의 학업 부담과 사교육부 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쌍감(双減) 정책의 집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 현상을 Stone(2012)의 정책 패러독스 4가지 유형을 토대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1~2022년까지 쌍감(双減) 정책을 주제로 산출된 정책문서, 신문 기사, 사례 등의 다양한 분석자료를 토대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정책 패러독스의 네 가지 유형 중 세 가지 유형의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는 쌍감정책의 집행과정에서 학생의 학업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 교사의 업무부담이 과중되는 제1유형 패러독스이고, 둘째는 학부모의 사교육비 지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규제와 통제가 필요하지만 규제에 따라 학부모의 교육 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는 창구까지 가로막게 되는 제2유형, 그리고 마지막 셋째는 학생들의 과제부담을 줄이려는 노력 때문에 입시부담이 더욱 늘어나는 제3유형 패러독스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책결정자들이 정책을 수립, 집행함에 있어서 정책대상자의 복합적인 동기와 행동은 물론, 정책의 맥락을 이해하고 정책 궤도 수정을 위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