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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범철 (인천논현초)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2號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9 - 8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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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0년 이상 지속된 교원승진제도의 탈제도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지 발견하고, 그러한 현상의 의미를 발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제도의 ‘문화, 상징, 의미’ 등을 중요시 하는 사회학적 신제도주의 관점 및 탈제도화 이론을 바탕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교원승진제도의 탈제도화 현상은 두 사례학교 조직 내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견되었으며 각각 교육행정학적 의미와 상징을 내포하고 있었다. 워라밸 등 사회적 환경 변화로 인해서 행위자들은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승진을 재해석하려는 현상이 나타났으며, 이는 ‘교원승진제도’의 탈제도화라고 하기보다는 ‘승진’이라는 사회적 행위에 대한 탈제도화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다. 학교조직에서는 교원승진제도의 탈제도화로 인해 조직 내 권력지형의 재구조화가 시작되었으며, 그로 인해서 조직풍토가 달라지고 업무의 양극화 현상 등이 나타났다. 이는 조직의 관행들이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재제도화 되고 있음을 상징하였다. 끝으로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원승진제도의 탈제도화 현상과 관련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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