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연 (서울대학교) 정혜주 변보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95 - 823 (29page)
DOI
10.15753/aje.2018.09.19.3.7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원 승진제도의 여성 소외현상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승진가산점 중 도서‧벽지 가산점에 한정하여 이 현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 교원 승진가산점제도 및 도서‧벽지 가산점 획득 현황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현직 교원들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현행 교원 승진제도와 승진가산점 획득에 있어 여성 교원들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면담 결과, 많은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도서‧벽지 가산점 제도를 승진을 위한 장벽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도서‧벽지의 승진경합지적 성격, 열악한 근무여건은 주요 진입장벽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승진제도의 불투명성, 성역할에 대한 사회적 압력, 사회적 압력에 대한 순응적 태도는 도서‧벽지 가산점 획득을 어렵게 하는 장애요인으로 기능하였다. 여성 교원들은 이러한 장애물에 직면했을 때 순응하여 승진 자체를 포기하거나, 부부교원으로 도서‧벽지를 함께 들어가거나, 도서‧벽지 가산점이 아닌 다른 승진전략을 모색하는 등의 대응행태를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도서‧벽지 가산점이라는 제도적 요인에 대한 문헌연구와 질적 분석을 함께 시도함으로써 여성의 관점에서 승진가산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과 향후 여성주의 시각을 반영한 교원승진 연구에 기초토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