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호 (부산대학교) 가이위팅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인 관광객용 모바일 결제 앱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 평가를 통하여 서비스의 지속과 확산에 필요한 통찰력을 얻고자 수행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사용자들이 만족하는 기술수용의 조건을 분석하였다. 특히 만족도의 매개효과 분석을 통하여 재이용의도의 조건을 함께 분석하였다. 기술수용의 조건은 기술수용모형의 기본 논리에 따라 사용자들이 지각한 유용성, 사용용이성, 위험요소, 활용지원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을 방문한 중국인 개별관광객으로 한정하였다. 설문조사는 부산 관광을 마치고 귀국하는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김해국제공항에서 실시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하여 총 302부의 응답지를 회수하였으며, 이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29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모든 기술수용의 조건이 사용자 만족도의 결정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 가운데 사용용이성은 만족도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앱 사용 경험이 증가할수록 재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시켜 사용용이성의 영향력이 감소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활용지원은 직접적으로 뿐만 아니라 만족도의 매개작용을 통하여 간접적으로도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역시 앱 사용 경험이 증가할수록 사용자들은 앱의 활용가치에 주목하게 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외국인 관광객용 모바일 결제 앱의 활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