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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창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25 - 43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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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관심을 가져왔다. 최근 기업들은 사회적 가치와 소셜 임팩트를 추구하는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적인 환경은 기업에게 보다 적극적인 사회적 기여와 사회적 가치 추구를 요구하고 있다. 공기업은 민간기업에 비해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을 더욱 실행해야 한다.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행을 유도하기 위하여 정부는 경영평가 체계에 사회적 가치 지표를 포함하여 측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공기업 경영평가 체계의 사회적 가치 지표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체계의 사회적 가치 지표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신제도주의 이론을 토대로 두 개의 경영평가 체계간 동형성과 이형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들을 분석한다. 아울러 개별 공기업마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전략유형(선도전략, 동행전략, 후행전략)에 따른 사회적 가치 구현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가공기업 경영평가의 사회적 가치 지표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의 사회적 가치 지표간 동형성이 어느정도 존재하며, 공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황적합적인 사회적 가치 구현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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