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후완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간형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기존연구들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상황에서 온라인 리뷰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관여도에 따른 수준이 온라인 리뷰유형과 브랜드 태도의 관계에서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쇼핑상황에서 긍정적 리뷰(보상 명시)와 긍정적 리뷰(보상 秘명시)보다 양면 리뷰로 인한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긍정적 리뷰(보상 명시)보다 긍정적 리뷰(보상 秘명시)로 인한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고관여 제품의 경우는 긍정적 리뷰(보상 명시)보다 내적동기에서 브랜드 태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긍정적 리뷰(보상 秘명시)와 양면 리뷰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긍정적 리뷰(보상 명시)보다 긍정적 리뷰(보상 秘명시)로 인한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저관여 제품의 경우 온라인 쇼핑상황에서 양면 리뷰와 긍정적 리뷰(보상 명시) 그리고 긍정적 리뷰(보상 秘명시)과 긍정적 리뷰(보상 秘명시)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양면 리뷰와 긍정적 리뷰(보상 秘명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온라인 쇼핑상황에서 제품구매 전 리뷰를 참고하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상이 보다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가 내재한 실제 소비자 관점에서 거짓 없이 작성된 양면 리뷰가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고관여 제품인 경우 보상으로 작성된 긍정적 리뷰는 소비자들에게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 기업은 보상에 의한 온라인 리뷰라는 것을 솔직히 알리는 것보다 온라인 리뷰 작성 시 보상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숨기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 창출 및 향후 마케팅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