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세진 (서울대학교) 최인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1 - 12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의 요청으로 공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대학의 기초금속공예 실습교육을 재료공학 이론교육과 연계하여 시행한 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한 것이다. 창의적 표현을 위한 매체로 금속재료를 활용하고 있는 미술대학 금속공예전공 교육과정을 참조하여 공예작품을 완성하는 감성적 체험을 통해 금속재료의 특성을 경험적으로 파악하고 전공 학습에 대한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공과대학 재료공학부의 금속 관련 교과목과 실험/실습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미술대학의 금속공예학과 실기 과목에 대해 검토하여 적합한 실습의 내용을 결정하였다.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세 학기 동안 시행된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진 금속공예 실습과 금속재료공학 이론의 융합 교육 내용과 구체적인 사례를 정리하였고, 교육과정을 수료한 공과대학 학생들과 미술대학 조교들을 대상으로 이와 같은 교과목 운영이 전공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 효과에 대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단히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와 같은 융복합 교육에 대한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