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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환 (청운대학교) 김종성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7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03 - 51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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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환경에서 기획되고 디자인된 도시브랜드는 태생적으로 확장성 등 디지털 디자인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속성을 가지게 된다. 이미 서울 도시브랜드는 그러한 측면에서 많은 조명을 받고 연구 대상이되고 있지만 이웃한 도시인 인천의 도시브랜드는 상대적으로 그러한 기회가 많지 않았다. 인천의 도시브랜드를 서울과 1대1로 비교하면서 현대의 도시브랜드가가져야 할 덕목을 얼마나 갖추었는지를 통합성, 확장성, 실용성 측면에서 살펴 보았다. 연구 결과 서울 도시브랜드는 확장성 측면에서 양호한 성과를 보이는 반면에 인천의 도시브랜드는 통합성에서는 양호하였지만확장성에서 매우 미흡한 모습을 보였으며 실용성 측면에서도 빈약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충분한 고민과 노력을 통해 만들어진 양질의 도시브랜드라는 기본기에 부족한 성적표라 할 수 있겠다. 인천의 도시브랜드가 고정형이라는 성격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디지털 디자인이라는 기본적 체질을 고려해 볼 때, 얼마든지 확장성을 확대하고 실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수 있겠다. 만들어지자 마자 정체되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인천 도시브랜드가 다시 정비되어 세계로 뻗어가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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