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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철 (건국대학교 벤처전문기술학과) 이동명 (건국대학교) 이승배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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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면세물류산업에서의 3PL을 활성화를 위해 고객에 해당하는 물류화주기업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들의 문헌조사를 통해 물류화주기업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17명)하였으며, AHP 계층분석을 통해 각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물류화주기업은 서비스품질(0.491)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end-user라고 할 수 있는 최종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관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PL 운영기업에서는 물류화주기업이라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필요가 있으며, 특히 신속한 고객 대응성을 집중적으로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nd-user 고객의 요구는 다변화, 맞춤화되어 가고 있음으로 이를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고객분석 시스템의 발전을 통해 물류화주기업이라는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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