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철현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개혁논총 제5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을 다르게 창조하셨다. 학습에 있어서도 이 원리는 적용된다. 학습자들마다 선호하는 배움의 방식이 다르므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학습의대상자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 없이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찾는 것도 불가능하므로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특성과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선결과제다. 콜브(Kolb)가 제시한 학습스타일은 학습자 이해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그는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네 가지 스타일이 있으며 이는 구체적 경험(CE), 사색적관찰(RO), 추상적 개념화(AC), 그리고 활동적 실험(AE)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콜브(Kolb)는 학습스타일(learning style)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K대학교 학생들의 학습스타일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총 222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고설문조사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여러 가지 유의미한 결과들이 발견되었고 이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제시하였다. K대학교는 남녀의 성별에 따라 학습스타일에 차이를 보였다. 또한 각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각 전공영역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였다. 특히 신학전공의 경우일반학과와의 비교를 통해 발견한 차이점은 신학교육의 방향에 대한 중요한 함의점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학습스타일의 특성의 차이에 따라 차별화된 학습전략을세울 때 효과적인 대학교육이 가능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