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지 (대구과학대학교) 유연옥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 - 1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 지향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과 3차례에 절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단계 및 기법, 교사역할로 구성하고, 이를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전문가의 내용타당도와 예비연구를 적용하여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보전 가치 인식하기이며, 목표는 환경문제에 관심 가지기, 지식 증진하기, 문제해결에 대한 능동적 사고력 기르기, 환경보호와 보전을 위한 행동 실천하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교육내용은 동·식물 보호, 물의 보전, 생활폐기물 분리수거로 구성되었다. 교수-학습 단계는 문제발견, 아이디어 생성, 아이디어 선택, 계획, 실천이며, 교수-학습 기법은 관찰, 형상화, 유추, 감정이입, 몸으로 생각하기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교사역할은 지원자, 환경제공자, 시범자 등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