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윤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1 - 1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화예술과 법의 연계지점을 확인하면서 문화예술을 활용한 법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몇 년 전부터 법에 대한 사회적 동기부여로서의 예술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이때의 예술은 법을 주제로 한 예술작품에서 법을 재현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법의 개방성을 예술 형식의 유연성으로 확보하고자 하는 시도와 맞물리며 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열고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법을 경험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 의식을 공유하면서 이 연구는 법에 대한 이미지를 학습자가 직접 추출 및 제작하고 법에 담긴 이미지를 해독하며 작품으로 표현해보는 법교육의 가능성에 대해 이미지 수사를 중심으로 모색한다. 이것은 법에 대한 비주얼리터러시와 연계되면서도 법에 대한 이미지를 제작하는 경험을 통해 소통하는 방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화예술을 활용한 법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향후에 이어질 융합교육으로서의 법교육의 이론적 정당화를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