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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현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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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법교육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왜 법교육을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법교육은 민주주의 사회이기에 가능한 교육이며, 따라서 민주주의 사회의 본질적인 요소는 궁극적으로 법교육의 지향점이 된다. 법치주의의 원리는 민주주의의 본질적인 요소이다. 그리고 법교육을 왜 하는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를 통한 법교육의 본질 탐색은 법치주의의 원리와 연계되어 결국 법교육 연구의 지향점을 형성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수행되고 있는 법교육 연구가 어떤 경향을 지니고 있는가를 최근 8년간의 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법교육이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전제 하에 연구의 지향점을 정리한 바, 결론에서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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