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나 (용인송담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0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초점은 유아가 일상의 근접환경인 교실에서 경험한 긍정적 또래 상호작용이 적응적 발달을 지원하는 주요 기제가 될 수 있다는 가정을 검증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유아의 초기 외현화 문제행동이 이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을 또래 놀이 상호작용이 종단적으로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2012년)에서 7차년도(2014년) 조사에 연속해서 참여한 953가구의 유아자료(4세~6세)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이변량 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초기 외현화 문제행동이 학령전환기의 학교준비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가 교실에서 경험한 긍정적 또래 놀이 상호작용은 이러한 외현화 문제행동의 부정적 영향을 완전매개 하였다. 결론: 연구결과는 또래 놀이 상호작용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외현화 문제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또래 상호작용의 역할에 관한 기존의 가정을 실증적으로 지지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연구의 시사점이 외현화 문제를 지닌 유아들의 탄력성 증진을 위한 조기 개입 관점에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