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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한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 - 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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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보일원화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인접한 국가로서 일본의 유보연계형인정어린이원교육·보육요령(이하 교육·보육요령)에 대해서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의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에 있다. 연구내용은 교육·보육요령의 성립, 목표와 구성내용에 대한 탐구, 교육·보육요령의 5가지 내용영역, 우리나라 누리과정에의 시사점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본의 교육·보육요령은 유치원교육요령, 보육소 보육지침과의 정합성, 초등학교 교육과의 원활한 연계, 0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일관된 교육 및 보육을 원아의 발달의 연속성을 고려한 것이다(内閣府, 文部科学省, 厚生労働省, 2015). 교육·보육요령의 목표는 가정과의 연계를 도모해나가면서 원에서의 교육과 보육의 기본에 근거하여 원생활을 통하여 살아가는 힘의 기초를 육성하도록 원의 교육 및 보육의 목표달성에 노력한다. 유보연계형 인정어린이원 교육·보육요령의 내용은 건강, 인간관계, 환경, 언어, 표현의 다섯가지 영역이다. 일본은 목표와 내용에서 유아의 자립심, 살아가는 힘, 심정, 의욕, 태도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외에도 본 연구결과에 의거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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