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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탁인철 (경희대학교) 차재빈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3 - 1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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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정관리 자기효능감과 감정소진,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성별에 따른 비교와 사회적 지원(동료지원, 상사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검증을 위해 콜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담원 561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감정소진과 상사지원은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성별에 따른 감정관리 자기효능감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감정소진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여성 근로자의 경우 사회적 지원(동료지원, 상사지원)은 감정관리 자기효능감과 고객지향성간의 정(+)적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근로자의 경우 동료지원은 감정관리 자기효능감과 고객지향성간의 정(+)의 관계를 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사지원의 경우 감정관리 자기효능감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부(-)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남성 콜센터 상담사의 경우 동료지원이 감정소진과 고객지향성의 부(-)적 관계를 부(-)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객지향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성별에 따른 관리적 차원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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