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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현철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스포츠사이언스 스포츠사이언스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 - 2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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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과 독일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필수적인 수영 교육을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이연구는 한국과 독일의 1. 수영수업시간, 2. 수영 실력, 3. 수영 교육 방법, 그리고 4. 수영 교육시설을 비교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영과 관련된 한국과 독일의 문헌자료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초로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의 수영 교육은 3학년과 4학년에만 적용되지만, 독일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둘째, 한국의 수영 실력은 부족하며, 이는 수영 교육 시간의 부족에 의해서 야기된다. 하지만 독일의 경우 수업시간에 수영을 실시하기 때문에 한국에 비해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영실력을 갖추고 있다. 셋째, 한국의 수영 교육 방법은 수영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독일은 물속의 생존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넷째, 독일의 수영장 인프라는 학교와 지역 시설 사이에 잘 연결되어 있고, 한국에서 학교에 기반한 수영장시설은 매우 부족하며 더불어 지역사회와 조화롭게 연결되어져 있지 못하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수영교육은 독일과 비교해 물속에서의 생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제한점이 있으며, 따라서 학생들의 생존 능력 향상을 위해 의무적인 수영 교육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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