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9 - 1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은 스타와 콘텐츠를 판매하는 직접적인 상품 매출 외에, 수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도를 높이는 간접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에게도 중요한 과제가 되었으며, 본 연구는수용자를 대상으로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평가와 효과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수용자들은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영역을 법적⋅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경제적 책임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경제적 책임에 대한 평가가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법적⋅윤리적 책임/자선적 책임/경제적 책임 활동 모두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에 대한 평가와 각 기업의 콘텐츠 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수용자들은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이 현재 주력하고 있는 경제적 책임 영역(수익 창출)에서 나아가, 법적⋅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세부 전략과 지속적인 학술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