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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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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주요한세 가지 윤리철학적 관점인 공리주의(Utilitarianism), 의무론(Deontology), 그리고 미덕윤리(Virtue Ethics)를 바탕으로 기업의 자선활동(Corporate Charity)에관하여 고찰하였다. 최근 들어, 기업윤리의 중요한 관점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윤리의 차원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의미로 자선활동을 하고 있다. 물론, 예로부터 많은 기업이 고아원을 방문하고, 연말에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내고, 태풍이나 폭우로 인한 수재의연금을 내는 등의 방식으로 다양한 자선활동을 해왔지만, 기업윤리의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선활동을 하는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만큼 우리 사회의 기업윤리 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의식도 많이 발전하고, 성숙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업의 자선활동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에 관하여 주요한 세 가지 윤리철학의 흐름인 공리주의, 의무론, 그리고 미덕윤리의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기업이 왜 자선활동을 해야 하는지, 기업의 자선활동이 철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기업이 자선활동을 하는데 어떤 점이 장애물로 작용하는지, 그리고 기업의 자선활동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는지에 관해 윤리철학적 관점에서 깊이 있게 논함으로써, 기업의 자선활동에 관한 우리의 이해를 돕고, 기업의 자선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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