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준 (영남이공대학교) 오정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7 - 78 (12page)
DOI
10.21184/jkeia.2015.09.9.3.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지역 특1급호텔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신뢰, 기업이미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검증결과, 첫째, 사회적 책임활동은 신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법적 책임은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윤리적 책임은 자선적 책임과 경제적 책임보다는 보다 적은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신뢰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성이 나타났다. 셋째, 신뢰와 재방문 관계에서 유의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넷째, 기업이미지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으로, 호텔기업이 다양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신뢰-기업이미지/재방문이라는 구조관계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이다. 실무적 시사점으로, 호텔운영자에게 호텔의 재방문을 위한 구체적인 제시를 하였는바, 호텔의 경제적, 자선적, 윤리적 책임활동이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이미지를 우호적으로 형성하게 하는 운영방법에 기여를 하였다고 판단된다. 호텔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의사소통과 고객니즈 파악의 계가가 된다. 결국 호텔경영에 실제 적용을 통해 경쟁에서 차별화 시킬 수 있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901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