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인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1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9 - 104 (16page)
DOI
10.17548/ksaf.2017.12.30.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대중들이 본인이 숙박하는 호텔을 자기 표현수단의 하나로서 활용하는 현상에 주목하여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웹사이트의 이용양상 및 웹사이트에 제시된 객실 이미지의 디자인 요인이 고객의 지각된 사회적 가치, 호텔 방문의도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호텔L과 호텔S의 웹사이트에 탑재된 스위트룸 객실 이미지를 자극물로 선정해 총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이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약 92%는 호텔 객실 이미지를 호텔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었다. 또한 58%의 응답자들이 웹사이트 검색 시 모든 등급의 객실 이미지를 함께 확인하며 72%는 호텔 객실의 최고급 스위트룸이 호텔의 품격을 상징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두 호텔간객실 이미지의 디자인, 지각된 사회적 가치, 방문의도의 모든 항목에서 호텔L이 높은 값을 나타냈다. 셋째, 객실이미지 디자인과 지각된 사회적 가치, 방문의도간의 관계 3항목은 모두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고객들은 호텔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이미지 중 객실 이미지를 가장 중요한 호텔 선택 근거로 활용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호텔 웹사이트는 호텔의 서비스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마케팅 요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호텔 웹사이트에 제시된 객실 디자인 요인과 지각된 사회적 가치, 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수준 높은 호텔 객실의 디자인은 사회적 자기개념을 강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인식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사회적 가치는 호텔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인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공간에서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관련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설문조사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681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