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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원 (전남대학교) 최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3 - 29 (7page)
DOI
10.31152/JB.2020.02.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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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기업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다양한 인식 및 기대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때 사회 현황 및 소비자의 기대와 더욱 적합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검색량 기준으로 온라인에서 주목을 받았던 다양한 키워드를 수집하여 종단적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19개의 사회적 이슈를 수집하였다. 또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증조사를 통해 각 사회적 이슈의 중요도를 측정하여 19개의 사회적 이슈를 세 개의 차원으로 구분해 체계적인 기업 사회적 책임 차원을 도출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는 기업을 둘러싼 환경 유형에 따라 ‘’자연적 환경’, ‘사회적 환경’ 및 ‘물질적 환경’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다. 자신의 생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고용 문제는 소비자한테 가장 높은 관여도를 지속적으로 받아 왔고, 반면에 기업 경영활동과 연관성이 높은 그린 상품 개발, 녹색기술 사용 등 이슈는 상대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한다. 본 연구는 실제적 데이터에 기반하여 세분화된 기업 사회적 차원을 도출함으로 복합하고 다변한 중국 시장에 기업이 올바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명확한 방향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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