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8집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69 - 212 (44page)
DOI
10.24173/jge.2022.01.1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숙명여대 교내 온라인 독서토론대회 운영사례를 고찰하고 토론 팀의 참가 동기 내용분석을 통해, 비대면 환경에서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을 촉진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 2학기에 실시된 독서토론대회의 경우 기획, 준비, 실행, 평가단계 모두 온라인으로 운영되었다. 독서토론대회 참가자 분포를 보면 현재 교양필수 교과를 듣고 있는 1학년 학생들의 참여가 높았고, 참가동기를 분석한 결과도 해당 교과인 <비판적 사고와 토론>, <융합적 사고와 글쓰기> 수업이 긴밀한 상관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의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독서토론대회의 지정도서와 토론모형이 교양필수 수업과 밀접하게 연결된 경우 학생 참여율이 높았다. 둘째 비대면 환경에서 실시간 ZOOM을 활용한 플립 러닝 수업을 경험한 학생들이 교수자의 동영상 강의를 들었던 경우와 비교해 온라인 대회에 대한 부담이 낮아 참가자가 많았다. 셋째 코로나 세대인 신입생의 경우 재학생들과 달리 교수자의 동기부여가 비교과 참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결국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도 학생 상호간에 활발한 교류와 교수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비교과 프로그램에의 참여를 촉발하는 중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대면 독서토론대회에 대한 본 연구가 다른 대학의 사고와 표현교육을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온라인 독서토론대회 운영사례
3. 토론 팀 참가 동기 분석
4. 비대면 환경에서 독서토론대회 참여 촉진요인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5-000201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