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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관로원 (중앙대학교) 김정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5 - 32 (28page)
DOI
10.16914/kjapr.2022.2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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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제품 UGC의 효과를 제고를 위한 유의적인 기준 제시를 위하여 신제품 유형(혁신적/점진적), 메시지 측면성(일면적/양면적) 및 소비자 조절초점(향상/예방)의 상호작용효과를 실증적으로 다루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혁신적 신제품 UGC의 경우 일면적 메시지보다 양면적 메시지의 설득효과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지만, 점진적 신제품 UGC의 경우에는 메시지 측면성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따라서 신제품 유형과 메시지 측면성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혁신적 신제품의 경우 조절초점보다 향상초점 소비자의 제품태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난 반면 점진적 신제품의 경우 향상초점과 예방초점 소비자의 제품태도에서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따라서 신제품 유형과 소비자 조절초점 간의 상호작용효과도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상에서 UGC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기업들이 소비자의 제품에 호의적인 태도와 구매의도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 수립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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