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희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70 - 197 (28page)
DOI
10.26857/JLLS.2022.2.18.1.17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카페를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을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S대학에서 2021학년도 1학기에 N 포털사이트 기반 온라인 카페를 운영한 20개 수업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을 개방형 문항을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에는 총 261명이 참여하였다. 효과 분석결과, 세 능력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 인식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카페 활용 수업 개선을 위한 상황, 투입, 과정, 산출 범주에 따른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카페가 효과적으로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을 촉진하는 온라인 학습의 장으로서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며, 수업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및 대학과 교수자의 노력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