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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88 - 58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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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궤도를 주행하는 철도차량은 캔트 및 차륜의 답면 구배에 의하여 곡선 주행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조향 보조 기능에선 한계가 있어서 급곡선시에는 차륜이 레일에 공격각을 발생하게 하고 이는 차륜과 레일의 마모와 심한 소음을 유발하게 된다. 곡선부에서 발생하는 끽끽거리는 소음은 열차탑승객 및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로부터 민원을 제기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곡선부에서 발행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유기를 이용하는 방법, 레일 및 접촉부의 재질을 변경하는 방법, 탄성차륜을 이용하는 방법 및 능동 조향기술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음 이외에도 마모 및 조향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40904');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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