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현민 오민석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6857/JLLS.2022.5.18.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시 소재 문화협동조합 ‘참 좋은 수다’에서 전개되고 있는 공동학습활동경험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4년 이상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구성원 7인을 선정하였고, 이들이 지닌 공동체의 독특함과 상호작용을 밝히는 데 적절한 질적연구 중 사례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심층면담을 비롯하여 참여관찰, 문헌, 언론매체, SNS, 블로그 등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들은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 등 공동의 학습을 경험하면서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환경놀이 활동 경험은 갈등의 극복과 자생성의 형성, 나아가서 공동의 가치실현을 보여 주었다. 셋째, 활동을 통한 공동의 학습 경험으로 다름을 이해하고 그들만의 문화를 구축하며 자기주도성을 가진 존재로 자립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공동학습 경험의 의미와 의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1350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