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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지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유금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31 - 6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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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감할 때 사용되는 방법인 유추에 비해 의식적 정서공유를 촉진할 가능성이 있는 심상 시뮬레이션이 공감의 수준을 더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의 실험에 사용할 2개의 공감 시나리오를 제작하여, 공감을 할 때 심상 시뮬레이션과 유추가 사용되는 빈도를 확인하였고, 이들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공감의 수준을 높이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시나리오 주인공에 대해 참여자가 지각하는 유사성이 심상 시뮬레이션 및 유추의 사용과 공감의 수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145명의 참여자에게 시나리오에 대한 공감을 요청하여 그 반응을 녹음하였다. 녹음자료를 축어록으로 작성하여 3명의 훈련된 평정자들에게 공감 수준과 심상 시뮬레이션 및 유추를 평정하게 하였다. 연구 결과, 공감을 할 때 유추의 사용빈도가 심상 시뮬레이션의 사용빈도보다 훨씬 많이 나타났지만, 심상 시뮬레이션을 사용한 집단의 높은 공감수준이 더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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