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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희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이미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3 - 6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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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쇼핑 검색광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쇼핑 검색광고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2개의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1은 쇼핑 검색결과의 두 유형인 검색광고와 일반상품 결과 중 상위노출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검색광고에 노출된 제품보다 일반상품 결과 상위에 노출된 제품의 구매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검색결과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 평균 평점에 대한 추론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는 쇼핑 검색광고의 제품구색이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제품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경우와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타겟제품의 구매의도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만 검색광고에 노출되었을 경우에 비해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포함되었을 경우 소비자들은 검색광고의 제품구색을 더 매력적이라 평가하며, 검색광고가 구매할만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구매결정에 도움이 된다고 지각하였다. 또한 제품구색 매력도 지각과 검색광고의 지각된 유용성은 광고된 타겟제품의 구매의도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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