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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일반 한국심리학회지:일반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5 - 3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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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 사이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구전 활동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다각화로 인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런데 구전효과에 관한 다수의 이론적, 실증적 연구에도 불구하고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따른 구전효과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미미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 저자들은 이 연구주제를 다루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적 접근을 제안하고 적용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현장실험을 통해 구축된 구전기록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분석방법으로 확률모델을 제안한다. 이 확률모델링을 통해 단방향성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소비자 참여 방식의 양방향성 채널에 따른 온라인 구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본 논문은 그동안 소비자 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못했던 구전정보의 채널과 구전효과에 대한 실증적 논의를 통해 구전 연구의 확대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의사결정, 학습, 반응시간, 선택행동 등 인지과정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어온 확률모델에 대한 방법론적 이해와 적용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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