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7권 제6호 (통권9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37 - 4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이 교직 생활에서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 내용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이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 경험에 대한 개념적 구조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초등학교 초임교사 18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교직 생활에서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 내용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교직 경력 10년 이상인 초등학교 교사 4명의 연구 참여자들이 49개의 핵심 문장으로 분류한 결과를 다차원척도법과 위계적 군집 분석을 실시하여 개념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은 직무스트레스 경험을 관계의 대상적 차원(학생-교사-학부모)과 직무의 구조적 차원(직무의 구조화-직무의 비구조화)의 두 가지 차원에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이는 생활지도 및 학급 관리, 업무 및 학교 풍토, 교사·학부모 관계 그리고 교수학습이라는 4개의 군집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각의 군집 내 핵심 문장들에 대해 중요도와 효능감을 평정한 결과, 중요도에서는 생활지도 및 학급 관리, 교수학습, 업무 및 학교 풍토 그리고 관계 순으로 성공적인 교직 생활을 위해서 중요한 것으로 지각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효능감에서는 교수학습, 생활지도 및 학급 관리 순으로 스스로 해결 가능하다고 높게 지각한 반면, 교사·학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실제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5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