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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현 (중앙대학교) 이숙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03 - 240 (3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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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 관련 유튜브 동영상을 분석하여 유튜브 공간에서 장애인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장애 이론 모델과 미디어의 장애인 재현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튜브 생산자 유형별 장애인 재현의 차이를 분석했다. 조회 수 상위 200개의 동영상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장애 관련 동영상을 제작한 생산자 유형별 비중은 유튜브 전용 채널(42.5%), 방송사 및 언론사(33.5%), 장애인 유튜버(14.5%), 공공기관(9%) 순으로 나타났다. 생산자 유형에 따라 제작 의도, 장애인 이미지 전형, 섬네일과 제목의 소구 방식, 연출 기법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방송사 및 언론사는 장애인과 주변인의 실제 이야기를 활용하여 장애인이 겪는 현실적 어려움을 부각하거나 장애인을 피해자의 이미지로 묘사하여 이용자의 동정심을 유발하려는 영상을 주로 제작했다. 유튜버 전용 채널에서는 장애인을 의존자, 동등한 이웃, 피해자의 이미지로 주로 묘사하는 한편, 장애인을 비장애인의 반응을 관찰하는 사회실험 콘텐츠의 실험 조건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장애인 유튜버는 비장애인과 다를 바 없는 일상의 모습과 현실에 도전하는 능동적 주체의 모습을 주로 보여주었다. 공공기관은 객관적 자료를 활용하면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영상을 제작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방송사 및 언론사와 유튜브 전용 채널이 장애인을 도구화, 정형화, 타자화하는 영상이 다수 생산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한편, 장애인 유튜버는 장애인을 긍정적 정체성과 동등한 권리를 가진 존재로 드러내는 영상을 제작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와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방법
3. 코더 간 신뢰도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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