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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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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애 (경기대학교) 백종온 (가야대학교) 박경태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91 - 204 (14page)
DOI
10.21298/IJTHR.2022.11.36.1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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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상품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지각된 혜택을 이용한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 주관적 안녕감, 관계지속의도간의 관례를 조사하였다. 이에 서울, 경기 지역의 20세 이상의 성인 중 외식상품 구매에 있어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지각된 혜택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진행으로 총 280부를 회수하였고 이중 신뢰도가 낮은 설문지 8부를 제외한 272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4.0(SPSS Inc., Chicago, IL, USA)와 AMOS 24.0(IBM,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지각된 혜택은 지각된 가치, 주관적 안녕감,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즉, 외식상품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지각된 혜택에 대한 요인들을 기반으로 하여 제공되는 혜택의 유·무형의 요인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외식상품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지각된 혜택에 대한 경험으로 형성된 외식상품 이용소비자의 심리적인 요인을 이해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함으로써 적용 가능함을 실증분석으로 증명하여 이론의 일반화에 기여하였다는 것이다.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외식상품 유통기업들이 온·오프라인 채널전략을 차별화 해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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