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나 (충남대학교) 김기덕 (충남대학교) 김정현 (충남대학교) 김정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39 - 567 (29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8.2.5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시간, 장소, 비용, 학점 이수에 대한 강제성이 없는 MOOC(Massive Open Onlins Course) 강좌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환경적 요인), 이러닝 효능감(학습자 요인), 교수실재감(교수자 요인)이 학습만족도를 매개하여 학습지속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2020년 3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A대학에서 운영한 K-MOOC 10개 강좌를 수강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 25일부터 12월 2일까지 8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측치를 제외한 총 158명의 자료를 활용, 구조방정식 모델(SmartPLS)을 이용하여 각각의 변인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나, 학습지속의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러닝 효능감과 교수실재감은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만족도는 이러닝 효능감이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는 매개 역할을 하지 않았으나, 교수실재감이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 매개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이러닝 효능감, 교수실재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하여 MOOC 강좌를 설계, 개발, 운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