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보경 (중앙대학교) 김연주 (중앙대학교) 송해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11 - 1,2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 발생 이후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MOOC(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의 성장과 인기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낮은 이수율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학습지속의향을 높이는 방안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 환경과 테크놀로지 측면에서 학습의 성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IS(Information Systems) 모델의 척도인 콘텐츠 품질(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과 학습몰입, 디지털 리터러시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K-MOOC에 개설된 강좌를 수강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66명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본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OOC 환경에서 콘텐츠 품질의 하위요인 중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은 학습지속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서비스 품질은 학습지속의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서비스 품질과 정보 품질은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시스템 품질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콘텐츠 품질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는 콘텐츠 품질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콘텐츠 품질과 학습지속의향 간 학습몰입의 매개효과에 대해 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MOOC와 같은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콘텐츠 품질의 중요성뿐만이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몰입 그리고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결과가 효과적인 학습 환경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