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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환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5 - 74 (30page)
DOI
10.17095/JRR.2022.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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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직접교수법과 점진적 책임 이양 모형의 원리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직접교수법이 원래의 취지와는 다르게 알려졌다. 직접교수법은 과제를 학생들이 학습 가능한 수준으로 세분화해서 제시하고 이를 학생들이 습득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비계 지원을 해주는 데 초점이 있다. 그러나 제6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접교수법은 학생이 성취해야 할 과제에 대한 분석이나 학생 활동에 대한 고려 없이 교사의 지도만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점진적 책임 이양 모형이 현시적 교수법으로 잘못 알려져왔다. 제6차 교육과정 시기에 직접교수법과 함께 점진적 책임 이양 모형이 언어 기능 신장을 위한 대표적인 교수법으로 소개되었으나 초기 연구자들에 의해 현시적 교수법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어 직접교수법의 한 유형으로 인식되었다. 셋째,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로부터 학생으로 학습의 책임을 점진적으로 이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GRR 모델은 학습의 책임이 교사로부터 학생으로 점진적으로 이양하는 과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 모형을 활용할 경우 교사 중심의 접근 혹은 학생 중심의 접근으로 혼란한 우리나라의 문식성 교실의 여러 가지 편향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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