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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은석 (영남대학교) 정추매 (영남대학교 무역학과) 권영철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0 - 74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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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SG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비즈니스와 공익이 연계된 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 가치 창출을 매개로 하여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기업 제품과 공익단체 성격의 일치성을 나타내는 브랜드 적합도가 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 가치 창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소비자 452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공익연계마케팅이 대체로 기능적 가치,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등 소비자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또한 고객충성도에도 직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비자 가치 중 정서적 가치만 고객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브랜드 적합도의 조절효과는 기능적 가치와 정서적 가치에 걸쳐 유효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체로 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 가치 형성 및 고객충성도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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