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량 (고신대학교) 김초롱 (고신대학교) 김민정 (고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류지원 (명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9 - 138 (30page)
DOI
10.30761/ecoece.2022.21.3.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행 유치원 교육계획과 초등학교 교육계획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실천 인식과 교육계획안을 통해 드러나는 실천 양상을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유·초 연계를 위한 접근 방향을 모색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유아교사 3명, 초등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과 유치원 7곳, 초등학교 4곳의 교육계획안 수집 및 분석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중심의 유아 교사 자율성 : 대강화 전략에 따른 교사 수업 자율권’, ‘놀이 흐름을 따르는 일과 구성 : 놀이를 활용한 수업 계획’, ‘유아를 향한 관찰을 담는 계획 : 교육내용의 설계 기록’, ‘유아교사의 개별 노력 : 학교 단위의 계획 시스템’, ‘주제나 유아 흥미에 따른 계획안 : 교과의 도달 목표에 따른 계획안’, ‘기대를 품은 놀이 계획안 : 가상 통합교과’, ‘놀이 지원자료 계획 : 수업자료 구상과 메모’, ‘놀이 지원을 위한 교사공동체 : 교과 운영을 위한 교사협의회’의 8가지 상위범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및 초등학교 교사 역량 강화와 상호협력, 제도 보완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상적인 유·초 연계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및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