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옥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09 - 23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최근 디지털 온?오프라인의 다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들은이전보다 훨씬 다영역적이며, 상호작용적이기에 예술이 가진 총체적 경험의 속성이 주는 창의?융합적요소를 ‘다양성’을 향해 진일보한 새로운 다문화교육 수업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접근 방법을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예술의 융합적 특성을 주제 중심 교과 통합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중학교 수업 설계 사례를통해 최근 대두된 융합교육과 다문화교육의 연관성을 고찰하고 현재 변화된 사회구조와 문화 환경에 따른다문화교육 실천 전략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융합교육전략으로서 제시된 예술 중심 융합 교육과정 설계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예술이 가지는 통합적 인지를 다문화교육을 실천하는데 요구되는 영속적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둘째, 다문화의 가치를 담은 영속적 아이디어에 따라 목표를 구체화하고 다른 교과와 연결된 성취기준과 세부 목표,각 학과별 혹은 학문적 요소의 특성에 따른 학습 활동과 수행과제를 선정하여 효과적인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셋째, 현대 예술의 다문화 이슈와 관련된 작품을 선정하고 지식의 융합적 차원에서 다학문적이고,초학문적인 주제를 설정하여 수업 내용을 구체화한다. 결론 다문화교육 수업 설계 사례에서 제시된 예술 작품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는 융합교육 접근의하나의 방법적 전략으로서 다문화의 수용적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와 디지털 전환시대적 상황 속에서 상화문화를 이해하는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의미가 있다. 따라서 예술중심 융합교육으로 문화의 재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명료하고 구체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방법적 접근이 지속적으로 시대적 요구에 맞도록 제안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