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평강 (한국교원대학교) 이예다나 (우석대학교) 연준모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17 - 2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집중적인 개별화 교수를 필요로 하는 학습장애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질 높은 전문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대학원 과정 특수교육 전공생의 학습장애 학생 지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실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학습장애 학생 지도를 위해 특수교육 현장 전문가가 반드시 갖추어야할 필수 지식과 기술을 제시한 CEC 기준을 바탕으로 10개 대학의 대학원 강의계획서를 분석함으로써 수업에 반영된 학습장애 학생 지도 역량 지표의 정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학습장애 수업 강의계획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는 영역은 학습장애 학생들을 위한 증거기반 교수와 관련된 ‘프로그램, 서비스, 성과’이었으며, 가장 낮은 비율을 나타내는 영역은 ‘협력’ 이었다. 결론 본 연구가 제공하는 함의를 서술하고 질 높은 특수교육 현장 전문가 양성을 위한 대학원 과정에서의 특수교육 전공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