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훈 (강원관광대학교) 정우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골프학회 골프연구 골프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39 - 24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온라인 골프웨어 소비 성향과 서비스 품질에 따른 클러스터별 고객 충성도 차이를 조사하고자 했다. [방법] 이를 위해 경북도에 소재한 실내외 골프장 회원 191명을 대상으로 사전점검에서 완성한 조작도구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했다.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빈도분석, 인자분석, 신뢰성분석, 상관분석, 군집분석, X2 검증에 의한 교차분석, 일원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소비자 소비성향과 서비스 품질에 따라 클러스터 수를 3개로 나눴다. 1클러스터(서비스 품질 및 소비 성향이 낮은 집단), 2클러스터(서비스 품질 정보와 소비 성향 경제, 디스플레이, 즐거움, 패션의 수준이 높은 집단) 45명, 3클러스터(서비스 품질 체계 및 경제 요소 수준이 높은 집단) 66명 소비성향)이 할당되었다. 그리고 배경변수에서는 군집에 따라 성별 요인만 차이를 보였고, 군집 1(1군집=64.4%)과 군집 3(1군집=68.2%)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강한 경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클러스터에 따른 고객 충성도 차이에서는 클러스터 2 성향을 가진 소비자가 고객 충성도가 가장 높고 클러스터 3 성향이 가장 낮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