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미숙 (광신대학교) 김밀양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27 - 1,04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집단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민 미 숙**ㆍ김 밀 양***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코로나19와 같은 낯선 사회적 상황에서 집단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자아탄력성과 또래관계 향상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G시 D초등학교 5학년 실험집단 16명, 통제집단 16명을 대상으로 2021년 9월 30일부터 12월 30일까지 80분씩 14회기에 걸쳐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향상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연구내용: 첫째, 본 프로그램은 개발모형에 의해 적합한 절차로 개발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그 효과가 지속되었다. 결론 및 제언: 향후 학교와 상담현장에서 초등학생의 발달과 적응을 돕는 예방적 집단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핵심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집단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 자아탄력성, 또래관계 □ 접수일: 2022년 10월 31일, 수정일: 2022년 11월 22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이 논문은 주저자의 광신대학교 2022년 박사학위논문을 수정・보완한 것임. ** 주저자, 광신대학교 통합예술치료학과 박사(First Author, PhD, Gwangshin Univ., Email: minmisuk3@hanmail.net)*** 교신저자, 광신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Gwangshin Univ., Email: millyang7@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