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양 (마음숲심리상담센터) 이미나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1 - 1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성 증진을 위한 이주민가정 아동의 예술상담 프로그램 연구이다. 본 연구대상자는 J도 B군에 소재한 초등학생 16명(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 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021년 4월 8일부터 2021년 7월 25 일까지 주 1회 50분씩 12회기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변창진과 김성희가 사용한 자기표현 척도와 문성원이 사용한 사회적 기술 척도, 또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양윤란과 오경자가 사용한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맨-휘트니 검증(Mann-Whitney U Test)을 통해 효과성을 살펴보았으며윌콕슨 부호 순위 검증(wilcoxon signed-rank test)을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자기표현과 사회적 기술, 또래관계의 변화과정을 분석하여 변화를 살펴보았다. 사회성 증진을 위한 예술상담 프로그램이 이주민가정 아동의 자기표현, 사회적 기술, 또래관계 향상에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이는 후속 연구에서 예술상담 프로그램이 자기표현, 사회적 기술,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점과사회성 증진을 통하여 이주민가정 아동이 학교생활 및 개인의 성장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