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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훈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58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97 - 42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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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왕문(王門) 태주철학(泰州哲學)의 의미와 성격을 그들의 주요 사상과개념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분석한 것이다. 태주 왕문은 양명 문하의 다른 학파들과는 달리 그들만의 파격적인 철학관과 이에 대한 독특한 체득을 보여준다. 특히 태주학자들은 당시의 유학적 관점을 뛰어넘어 각 개체의 주체성과 자유의지를 인정하고욕망을 긍정하며 모든 사람이 평등함을 강조함으로써, 모든 존재가 하나(만물일체) 로서 동등함을 말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지향하는 평등의 이상사회를 구현하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왕문 태주철학은 왕간을 시작으로 왕벽, 왕동과 또 이들로부터 영향을받은 안균, 양여원(하심은), 나여방 등으로 계승되면서 그들만이 지닌 철학의 독특성과 다양성을 구현해 나갔다. 특히 이들 태주학자들은 현성양지와 영명한 양지심체의 자연스러운 흐름, 그리고 백성일용과 만물일체, 평등, 욕망 및 이상사회 등의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실현방법을 논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태주학자들은 기존의 교조적인 유학이 지녔던 형식적인 요소를 벗어나서 보다 자유로운 유학정신과 세계관을 구현하려고 하였다. 그러기에 그들은 우주의 중심으로서의자신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주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아가 모든 존재의 평등함과 자유스러움을 고양하며 만물일체를 추구하여 이상적인 사회를 구현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태주학자들은 자신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유교가 지배하던 당시의 현실적인 한계를 넘어서지 못하였고, 그 결과 그들의 주장은 그저 맹목적인 자유나 공허한 주체의식의 고양 정도로 치부되거나, 광기(狂氣), 의욕(意欲), 재기(才 氣) 등의 발산으로 간주되어 그 가치가 폄하되거나 혹은 시대적인 상황이나 정치적현실을 부정하는 극단적인 논리 정도로 평가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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